본문 바로가기
리모델링

단독주택 집수리 노후주택 전체 리모델링 기본 사항

by 미스사오리 2020. 5. 14.

단독주택 집수리 노후주택 전체 리모델링 기본 사항


한 번 장만하고 나면, 특별한 이슈가 없는한 평생 거주를 하게 되는것이 바로 집입니다. 하지만 신축으로 지었던 집이라 할지라도, 세월의 흐름과 함께 노후화 되어 가는것도 집입니다. 그래서 살면서 적게는 한 번에서 많아도 두 번 정도에서 끝나는게 아마도 집 수리 즉, 주택 리모델링 일 것입니다.


리모델링을 고려한다는 것은 결국엔 비용 즉 예산의 문제에서 자유롭지 못하기에 선택할 수 있는 나름의

차선책 인 경우가 많습니다.


돈만 많다면야 무슨 고민할 필요가 있나요? 전문업체에다 신축을 의뢰하면 그만인것을...



 

 




하지만! 우리는 가장 보편적이고도 일반적인 서민층인지라, 평생을 땀흘려 일해 모은돈으로 어렵사리 장만한 내집을 좀더 가치있게 편리하게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라도 적정 시간이 흐른뒤라면 무조건 노후주택 리모델링을 하는것이 모든면에서 낫다고 판단하는 겁니다.


오늘 첫 포스팅에서 공유드리는 것이 바로 단독주택 리모델링을 하기 전, 집 전체 수리를 하기전에 생각하고 정리해두면 좋을 기본 사항들에 대해서 이야기 합니다.


직접 망치를 집거나 전문 업체를 부르기 전에 아래 7 가지 사항을 고려하십시오.



 

 




1. 스스로 결정하거나 전문가 고용


당신은 전문가에게 주택 리모델링 공사를 의뢰하거나 직접하거나 두 가지중 하나를 선택 할 것입니다. 이것은 전체 주택 리모델링이므로 모든 작업을 직접 수행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가장 결정적인 주택 소유자 조차도 배관 및 전기와 같은 프로젝트에서는 전문가를 불러야 할 것입니다.


전문가는 값 비싼 계약자부터 하청업체 및 입소문 또는 분류된 광고를 통해 찾는 재주꾼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모든 주택 리노베이션 프로젝트가 균등하게 생성되는 것은 아니므로 주택 리노베이션 프로젝트를 직접 수행 할 수 있는지 또는 전문가를 고용 할지 여부를 사례별로 고려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계약자 중심의 리모델링에서 비용을 절감하는 한 가지 방법은 일부 프로젝트를 직접 수행하는 것입니다. 



 

 




2. 프로젝트 자금 조달 계획 수립


주택 리모델링 프로젝트는 알고 싶은 것보다 더 많은 비용이 듭니다. 따라서 다양한 자금 지원 옵션을 마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내 자산에서 여유가 있다면 비용 전액을 활용하는 것 부터, 부족한 경우라면 전통적인 주택 담보 대출에 이르기까지 다양 합니다.


3. 재판매 가치 고려


오늘날 대다수의 주택 소유자는 적어도 한 번은 집을 판매합니다.

주택 소유자들이 평생을 한 집에서 머무르는 시절도 지난지 오래되었습니다. 당신은 당신을 위해서 뿐만 아니라 미래의 구매자를 위해 집을 개조하고 있습니다. 지금의 낡고 노후된 단독주택을 리노베이션(리모델링)을 통해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그리고 감각적인 디자인으로 집을 새롭게 변신 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부동산 시장에서의 매물의 가치를 높여주며 구매자들로 하여금 많은 관심을 쏟게하는 1등 공신이 될것입니다.



 

 




4. 계약자 및 작업 대원 관리에 익숙해 지십시오


모든 것을 스스로하기로 결심한 결정에도 불구하고, 당신은 도움을 줄 사람을 고용해야합니다. 일을 도와줄 작업 인원을 관리하는 방법을 알아야합니다.


5. 리모델링 비용 절감 계획 개발


주택 리모델링을 절감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기 위해서는 수리의 범위를 명확하게 정해야 합니다.

부엌에서 욕실에 이르기까지 집안 실내 공간을 영역별로 나누어서 검토하게 되면 수리 비용을 절약 할 수있는 진정한 방법들이 보이기 마련입니다. 낡고 노후화된 오래된 단독주택의 고질병 중 하나는 바로 단열이 안되는것입니다.

그로인해 곰팡이가 벽 군데군데 피어 오르고, 벽지와 천장등이 얼룩진 모습을 많이 봤을겁니다. 노후화된 배관으로 인한 방바닥에서 물이 새는 현상도 동일합니다. 배관에 사용된 호스도 세월의 무게를 견디지 못하고 삭아서 부러지거나 꺽이거나 부식되거나 하면서 물이 새는겁니다.

원천적인 문제해결을 위해서라도 바닥부터 천장까지 모든 공간들을 전부 올리모델링 하는것도 필요합니다.


다만, 집의 연식 대비 전반적인 상태가 양호한 부분들은 크게 염려하지 않아도 되겠지만, 그 외 부분들은 선택과 집중을 통해 비용부분을 절감해가시면 됩니다.



 

 




6. 허가 및 구역 설정 문제를 미리 생각하십시오


건축 허가는 승인을 받는데 오래 걸리기도 합니다.

철거 또는 울타리에 대한 전기 허가 등은 며칠이 걸리지 않을 수도 있지만 주택 추가와 같은 구역 지정과 관련된 대규모 프로젝트에는 몇 주 또는 몇 달이 걸릴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처음부터 전문 주택 리모델링 업체의 담당자와 논의를 통해 협의하시기 바랍니다.


소위말하는 집의 기둥 뼈대만 남겨두고 전부 철거를 하고 다시 신축 수준으로 전체를 공사하게 되는, 대수선공사를 염두에 두는 상황이 생긴다면 전문 건축사와 충분히 안전에 대한 검토와 협의, 그리고 예산 범위를 넘지 않도록 조율해가면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7. 안전과 청결을 중요하게 생각하십시오


주택 리모델링에서 최우선은 무조건 안전 입니다.

안전한 환경속에서 집 수리가 진행될 수 있도록 각별히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또한 공사 공정별 청소를 할 수 있는 타이밍이 있을때는 꼭 청소하시고 현장을 청결하게 유지하십시오. 안전과 청결을 제외하고서는 이야기가 안됩니다. 무조건 중요하게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댓글